본문 바로가기
산업분석

헝다그룹의 공격적 확장전략으로 인한 폭풍성장에 따른 비용 (Feat. 파산)

by 은안의 산업 분석 2024. 2. 21.

DEFAULT REAL ESTATE CHINA

1. 헝다그룹은 어떤 회사이며, 어떻게 성장하였는가?

1996년 부동산 개발자 후이 카얀에 의해 설립된 헝다그룹은 중국 남부에서 설립된 기업으로, 초기에는 소규모의 부동산 개발 사업으로 시작했습니다. 헝다그룹은 공격적으로 사업을 확장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그룹은 3000억달러(약 406조5000억원) 이상을 차입했습니다. 이러한 공격적인 사업 확장은 헝다그룹을 중국 최대 기업 중 하나로 만들었습니다. 헝다그룹은 중국 전역 280여 개 도시에서 1300개 이상의 개발 프로젝트를 소유하고 있습니다. 헝다그룹은 또한 다양한 사업 영역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제조, 식음료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진행하고 있었습니다.

2. 헝다그룹의 성공 요인은 무엇인가?

헝다그룹의 거대화된 성공은 여러 가지 주요 요인에 의해 이루어졌습니다. 먼저, 헝다그룹은 속도와 회전율에 초점을 맞추어 2014년의 부동산 침체기와 2015년의 정부 정책 변화를 빠르게 파악하고 대응함으로써 대성공을 거두었습니다. 두 번째로, 정부의 정책에 유연하게 대응하며 헝다그룹은 중국 정부의 부동산 규제 강화에 빠르게 적응하여 시장의 변화에 대응할 수 있었습니다. 세 번째로, 다양한 사업 영역으로의 확장은 헝다그룹이 부동산 개발을 넘어서 자산 운용, 전기차 제조, 식음료 제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면서 성공적인 사업을 운영할 수 있었음을 보여줍니다. 네 번째로, 고객 중심의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헝다그룹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여 성공적인 사업을 운영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혁신적인 기술 개발은 헝다그룹이 시장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공적인 사업을 운영함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요인들이 헝다그룹의 성공에 기여하였습니다.

3. 헝다그룹의 신기술, 전기자동차

헝다그룹의 전기차 사업은 헝다자동차를 통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2019년에 시작되었으며, 3년간 7조원 이상의 투자가 계획되어 있었습니다. 2022년에는 첫 전기차 모델 '헝츠5'가 출시되었는데, 이는 소형 SUV로 17만9000위안(약 3540만원)으로 가격이 책정되었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따르면, 2023년에는 2번째 모델을, 그리고 2025년까지 연간 100만대의 자동차를 양산할 예정입니다. 그러나 헝다그룹의 부채 문제가 전기차 사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히 2020년의 디폴트 선언으로 헝다자동차의 미래는 불투명해졌습니다. 과연 헝다그룹은 이 위기를 극복해내고 다시 정상화의 궤도에 올라설 수 있을까 주목됩니다. 

4. 위기와 그 이후

헝다그룹은 2023년에 세계 최대 규모의 부채를 안고 위기에 처해 있었습니다. 이로 인해 주식 거래가 중단되고 회사는 궁지에 몰려 청산을 명령받았습니다. 이 회사는 1996년 설립되어 중국 전역에서 1300개 이상의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였으나, 공격적인 사업 확장으로 인해 3000억달러 이상의 부채를 짊어졌습니다. 헝다그룹의 위기는 중국 부동산 위기를 촉발시켰고,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었습니다. 회사의 청산 명령은 중국 경제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부동산 시장과 금융 시장에도 큰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5. 향후 미래예측

헝다그룹의 미래 전망은 불확실합니다. 홍콩 고등법원은 헝다그룹의 청산과 관련된 재판을 한 달 이상 연기하였습니다. 이는 청산 관련 논의가 미뤄짐을 의미하는데요. 헝다그룹이 짊어진 총부채는 3000억 달러가 넘으며, 이러한 무거운 부채 짐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에 대한 미래 전망은 여전히 불확실합니다. 중국 부동산 시장과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관심은 계속해서 커지고 있으며, 헝다그룹의 미래는 중국 부동산 시장과 글로벌 경제의 안정성에 대한 심각한 고민을 불러일으키고 있습니다. 이 사건은 중국 부동산 시장의 안정성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촉발하고 있습니다. 헝다그룹의 현황은 중국 부동산 시장과 글로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어찌 될지 더 지켜봐야 할 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