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치경제

뉴홈 사전청약 나눔형 선택형 일반형 어느 것이 내 집 마련의 꿈? (feat. 서울, 경기, 수도권

by 은안의 산업 분석 2024. 1. 23.

요즘 집 구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뉴홈의 사전청약 제도를 통해 낮은 가격에 집을 구할 수 있어 째려보고 있습니다. 사전청약 제도란 무엇일까요

new home LH

1. 뉴홈 사전청약 제도란? 

뉴홈의 사전청약 제도는 수도권의 대기수요를 해소하고 무주택자에게 내 집 마련 기회를 앞당겨주기 위한 혁신적인 공공주택 공급 방식으로 도입되었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청년·서민 주거안정을 위한 공공주택 50만호 공급계획’의 일환으로, '첫집', '새로운 주거문화', '희망 시작'과 같은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 뉴홈은 LH공공분양을 통해 다양한 사전청약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뉴홈 사전청약은 나눔형, 선택형, 일반형으로 구분되어 있어 신청자의 상황과 욕구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나눔형은 저렴한 분양가와 장기 모기지가 특징이며, 5년간의 거주 의무가 부과됩니다. 선택형은 저렴한 임대로 6년간의 거주 후 분양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일반형은 기존 분양가상한제 주택과 동일한 분양가로, 입주 후 전매가 가능합니다. 뉴홈 사전청약의 공급대상은 3기 신도시 등 수도권 공공택지 내에서 이루어지며, 사전청약 당첨자는 특별한 사정이 없고 기본 요건을 충족하면 자격이 인정됩니다. 이 모든 정보는 뉴홈의 전용 홈페이지에서 손쉽게 확인하고 사전청약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뉴홈은 청년과 무주택 서민들에게 내 집마련의 기회를 제공하며, 주거 안정을 위한 새로운 길을 열어가고 있습니다.

2. 나눔형, 선택형, 일반형 구분

(1) 나눔형

독특한 분양 방식으로 공공에서 토지를 소유하고 건물만을 분양하는 형태입니다. 이 방식은 주택 가격을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유지하면서도 주택 소유의 기회를 확대하는데 주목받고 있습니다. 나눔형의 분양가는 주변 시세의 70% 수준으로 설정되어 있어 많은 이들에게 금전적 부담을 덜어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거주 의무 기간은 5년으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 동안에는 주택을 처분할 수 없습니다. 이는 주택 시장의 안정과 공공성 강화를 위한 조치로, 특히 주택 시장의 투기를 억제하기 위한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택 처분 시에는 발생하는 이익의 30%를 국가와 공유해야 하며, 이는 주택 시장의 안정을 위한 차별화된 접근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나눔형은 청년, 신혼부부, 생애최초, 일반공급 등 네 가지 유형이 신청 가능하며, 이는 무주택자들에게 주택 소유의 기회를 넓히고 주택 시장의 안정을 도모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뉴홈 전체 물량 중 약 50%를 차지하는 만큼, 주택 구입을 고려하는 많은 이들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눔형은 고정금리의 장기 모기지론을 활용할 수 있어 주택 구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대출은 분양가의 80%까지 가능하며, 최대 40년의 만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주택 처분 시에는 판매가 민가가 아닌 다시 공공 (LH)에 이루어지는 점은 주택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시장의 안정을 위한 중요한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나눔형은 공공의 역할과 시민들의 주거안정을 동시에 고려한 혁신적인 주택 정책으로 평가받을 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2) 선택형

6년간의 임대 기간 동안에는 분양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독특한 제도입니다. 이 분양 방식은 입주 시 감정가와 분양 시 감정가의 평균을 기반으로 한 분양 전환 가격 설정을 통해 주택 시장의 안정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선택형은 임대보증금을 최대 80%까지 전세대출 지원이 가능하며, 분양 전환 시에는 전용 모기지 지원이 이루어집니다. 이로써 주택 구입을 희망하는 이들에게 큰 경제적 도움이 될 것 입니다. 뉴홈 전체 물량 중 약 10만호를 차지하는 선택형은 무주택자들에게 주택 소유의 기회를 제공하고, 주택 시장의 안정을 도모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습니다. 이 독특한 분양 방식은 6년의 임대 기간 동안 주거환경을 체험하며 부담스러운 목돈을 갖지 않고도 주택을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선택형은 주거 선택에 앞서 철저한 계획과 대출 지원을 통해 주택 구입을 원하는 이들에게 새로운 대안으로 보여집니다.

(3) 일반형

이전에 비해 15%에서 30%로 증가한 공급 물량은 주택 시장에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형태의 주택은 뉴홈 전체 물량 중 약 30%를 차지하며, 다른 청약 상품과 동일한 조건으로 디딤돌, 보금자리론 등의 일반 주택 모기지를 활용할 수 있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일반형의 분양가는 시세의 80% 수준으로 설정되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주택을 구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주택 시장에 진입을 원하는 많은 이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게다가, 추첨제를 도입한 것은 특히 청년층의 당첨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차별화된 시도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정책은 주택 구입을 원하는 청년 및 무주택 서민들에게 내집마련 기회를 더욱 확대하고, 주택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긍정적인 변화에도 불구하고 일반형의 경쟁률이 상당히 높다는 한계도 존재합니다. 많은 이들이 일반형에 청약을 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에 대비하는 전략과 계획이 필수적입니다.

3. 마무리

이상으로 뉴홈 사전청약제도에 대해 유형별로 알아보았는데요, 각자의 사정에 맞게 사전청약 제도를 활용하면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루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